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미뤄진 개강...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해
지금 읽으면 좋을 책들①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학들이 개강을 연기했습니다. 수업도 모임도 미뤄진 지금 이 시간을 조금이라도 유익하게 보낼 방법은 없을까요?

“대학생들의 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해 지금 읽으면 좋을 만한 추천 책들을 모아 봤습니다.

우리를 불안에 떨게 하는 감염증 공포의 근본적 배경이 왜 자본주의 체제인지를 짚어 줄 책, 마르크스주의의 기본을 이해하기 위해 도움이 될 만한 책들, 노동자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여러 수기와 평전, 제국주의에 대한 분석들 그리고 차별 문제를 직시한 책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별로 추천 책들을 추려 봤습니다.(①마르크스주의, 감염병과 기후위기, 노동 ②제국주의, 차별, 한국 현대사)

앞으로 두고두고 볼 만한 책들이 많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일부 책들은 추천 서평을 링크했습니다.

바로 보기 지금 보면 좋은 영화들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란 무엇인가?》, 크리스 하먼, 책갈피

《민중의 세계사》의 저자 고(故) 크리스 하먼이 알기 쉽게 쓴 마르크스주의 가이드로 마르크스주의를 처음 만나는 독자들이 궁금해할13가지 질문을 다룬다.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 리오 휴버먼, 책벌레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 쉽고 명쾌하다는 것이다.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역사를 풀어가는 탁월함 덕분에 1962년에 브라질에서 출판되고서 포르투갈어판만 자그마치 30만 부나 팔렸다. 1946년에 인도에서 출판된 판은 10여 차례 이상 다시 찍어 내면서 지금까지도 꾸준히 팔리고 있다고 한다.

만화로 보는 러시아 혁명: 붉게 타오른 1917》, 팀 샌더스 그림, 존 뉴싱어 지음, 책갈피

러시아 혁명이 소수의 음모였다는 흔한 왜곡과 달리 1917년의 주인공은 평범한 민중이었다. 이 책은 젊은 여성 노동자 나탈리야와 병사 표트르라는 가상의 인물을 통해 1917년 러시아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을 매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달하고 있다.(서평 보기)

 

사회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폴 풋·핼 드레이퍼, 책갈피

10년도 넘게 계속되는 세계경제 위기, 깊어지는 사회 양극화와 정치 양극화 속에서 대안은 무엇일까? 영국의 저명한 사회주의 언론인 폴 풋이 읽기 쉬우면서도 감각적인 필체로 자본주의를 통렬하게 비판한다. 미국의 사회주의자 핼 드레이퍼는 “위로부터” 사회주의와 “아래로부터” 사회주의를 대비하며 진정한 대안을 제시한다.(서평 보기)

 

《마르크스주의의 방법 – 소외, 변증법, 역사유물론》, 최일붕, 노동자연대

학술적 ‘마르크스주의’ 저작들을 읽다가 하도 난해해 그만 책을 덮은 적이 있다면? 사회의 변화를 염원하는 새 세대 청년들이 토론과 실천 속에서 사회를 더 잘 이해하고, 덕분에 더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줄 마르크스주의 방법을 소개한다. ☞구입하기

 

《처음 만나는 혁명가들: 마르크스, 레닌, 룩셈부르크, 트로츠키, 그람시》, 에스미 추나라 외, 책갈피

“노동계급의 해방은 노동계급 스스로 이룩해야 한다”는 고전 마르크스주의의 핵심 사상을 지켜 낸 다섯 혁명가의 짧은 전기를 한 권으로 담았다. 노동계급의 승리를 위해 싸우다 감옥에 갇히고 목숨까지 걸어야 했던 혁명가들의 불꽃 같은 삶이 생생하게 펼쳐진다. 이 책을 읽고서 이 혁명가들이 쓴 고전도 읽어보길 권한다.

 

《자본주의 위기의 시대: 왜 혁명인가》, 조셉 추나라·찰리 킴버, 책갈피

경제는 왜 자꾸만 위기에 빠질까? 불평등은 왜 더 심해질까? 인종차별, 성차별, 동성애 혐오 같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이제 갓 운동에 동참하고 사회 변화에 관심 갖기 시작한 사람들, 주변 동료들과 자본주의와 그 대안을 두고 토론하려는 사람들에게 간결하지만 명쾌한 답을 준다.

 

감염병 사태, 기후 위기 등

《기후위기와 자본주의 — 체제를 바꿔야 기후변화를 멈춘다》, 조너선 닐, 책갈피

기후변화를 다루는 책들은 대부분 우리에게 닥친 위협이 얼마나 심각한지 보여 주는 데만 몰두하고 해결책을 충분히 다루지 않는다. 저자는 개인적 실천이 아니라 급진적 체제 변화를 위해 투쟁해야만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다고 역설한다. 2011년 《기후변화와 자본주의》라는 제목으로 한국에 처음 출간돼 환경책큰잔치 ‘올해의 환경책’에 선정됐다.(서평 보기)

 

전염병의 사회적 생산: 조류독감》, 마이크 데이비스, 돌베개(절판, 도서관에서 대여 가능)

 

노동

※ 읽어 볼 만한 노동 관련 르포·수기·평전

《우리도 교사입니다: 차별과 불안에 맞서 날개를 편 기간제교사의 이야기》, 박혜성, 이데아(서평 보기)

《노동, 우리는 정말 알고 있을까?》, 노현웅 외, 철수와영희(서평 보기)

《현대조선잔혹사》, 허환주, 후마니타스(서평 보기)

《인간의 꿈: 두산중공업 노동자 배달호 평전》, 김순천, 후마니타스

《종이배를 접는 시간: 한진중공업 3년의 기록》, 허소희 외, 삶창

《굴뚝 속으로 들어간 의사들: 일하다 죽는 사회에 맞서는 직업병 추적기》,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나름북스

《땅딛고 싸우기: 케이블방송 설치수리 노동자에 대한 기록》, 박장준·차재민, 북콤마

《열여덟, 일터로 나가다: 현장실습생 이야기》, 허환주, 후마니타스(서평 보기)

 

노동자 인간선언, 1987년 노동자 대투쟁》, 양규헌, 한내 / 잃을 것은 쇠사슬뿐이었다》, 정병모, 광장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을 생생하게 다룬 책들.(서평 보기)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 구해근, 창작과비평사

한국 노동계급이 어떻게 성장해 투쟁에 나섰는지를 다룬 책. 필자의 주장에 드러난 일부 약점에도 불구하고, 한국 노동운동 역사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읽기에 좋다.

 

《점거파업 역사와 교훈》, 데이브 셰리, 책갈피

국제 노동자 운동에서 주요한 점거파업 역사를 쉽게 설명하는 책. 노동자들이 더는 과거처럼 단결해 싸우기 어렵다는 상식에 의문을 품고 있다면, 이 책을 보는 게 좋다.(서평 보기)

 

《4차 산업혁명이 노동의 미래를 바꿀까?》, 김하영, 노동자연대

4차 산업혁명이 자본주의를 위기의 늪에서 꺼내 줄까? 인공지능 로봇들이 일자리를 빼앗고 노동계급을 약화시키진 않을까? 4차 산업혁명의 실체와 관련 논의들에 숨어 있는 정치적 의도를 들춰 낸다. ☞구입하기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