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청년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청년·노동자들의 삶과 투쟁 청년학생 기고글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투쟁을 지지하는 대학생들의 목소리

*노동자연대 학생그룹이 지지메세지를 모으고 제작해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노동자들의 농성장에 전달한 메세지들입니다.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톨게이트 수납원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학생들

문재인 대통령 ‘노동 존중’이라더니

“비정규직을 해고하는 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입니까?”


한국도로공사의 부당한 자회사 전환 통보로 인해 열심히 일하시고 계시는 노동자분들께서 크게 분노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빨리 좋은 환경에서 일하실 수 있도록 지지하고 또 응원하겠습니다!

서울시립대 학생 최민규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서 힘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대단한 일을 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국제노동기구에서도 직장 내 괴롭힘과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해서 법으로 규정하고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법으로 실시해 나가고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내 주셔서 더 나은 노동환경과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사람을 부품 취급하는 사람들이 아닌 서로를 존중하는 사람들이 되는 사회가 되길 희망합니다!

서울시립대 학생


동지들 안녕하세요! 동지들의 투쟁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학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동지들을 이렇게 농성장으로 내몰고 두 발 뻗고 잠이 올 수 있을까 화도 납니다. 헛소리하는 이강래와 정부를 향한 동지들의 농성이 꼭 이기기를 바랍니다. 비정규직은 이제 그만, 학생들도 응원할게요!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신정


도로공사와 청와대의 기만에 맞서 싸우고 계신 톨게이트 수납원 동지들 응원합니다! 문재인 정부가 비정규직 정규직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말뿐, 도리어 동지들을 해고했습니다. 도로공사는 법원에서도 정당하다고 판결한 직접고용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이미 자회사는 더 열악한 노동조건을 강요한다는 것을 동지들이 알고 있는데도, 정부와 사측은 통하지 않는 거짓말을 늘어놓기에 바쁩니다. 저는 7월10일 청와대 앞 집회에서 활기차게 투쟁하시는 동지들을 보며 많은 영감을 받고 돌아왔는데요. 동지들은 저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배신에 맞서 싸우는 다른 노동자들에게 큰 영감을 주는 투쟁을 하고 계신다고 생각합니다! 이 투쟁 승리할 때까지, 정규직으로 돌아갈 때까지 끝까지 연대하겠습니다. 투쟁!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양선경


정규직화는커녕 해고를 강행하는 정부를 규탄합니다. 비정규직 철폐와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서울시립대 학생 이용준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학생들도 지지합니다!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정책은 노동자들을 기만하고 있습니다. 십수년간 도로를 지켜온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요구는 완전히 정당합니다. 문재인 정부와 도로공사는 즉각 노동자들을 정규직화해야 합니다! 더 많은 연대로 이번 투쟁 꼭 승리하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함께하겠습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강미령


투쟁을 지지합니다! 다 잘 되기를 바라요!

서울시립대 학생 박유리


정규직, 비정규직이라는 한 글자 차이가 부당대우, 부당해고를 낳는 일은 없어져야 합니다. 반드시 승리해 도둑맞은 권리를 되찾으시길 응원합니다.

서울시립대 학생


동지들의 투쟁은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더 큰 투쟁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청년들의 미래를 위한 투쟁이라고도 생각합니다. 단호한 투쟁과 연대로 승리합시다!

건국대 학생 김무석


대량해고를 방관한 청와대는 노동자들을 즉각 정규직화 해야 한다! 직접고용이라는 정당한 요구를 위한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더운 날씨에도 앞장서 싸워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

한국외대 학생 김소영


공약한 것 중 뭐 하나 지키는 것이 없는 문재인 정부. 너무 실망스럽습니다. 공공부문에서부터 비정규직 정규직화 한다더니 뱉은 말도 안 지키고 오히려 노동자들을 해고 했습니다.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은 완전히 정당합니다. 대학생들도 끝까지 연대하겠습니다. 화이팅! 투쟁!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이지원


가짜 정규직화와 대량해고에 맞선 동지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약속해놓고, 노동자들의 염원을 삼천포 논두렁 진훍탕에 쳐박아놨습니다. 동지들의 투쟁이야말로 진짜 정규직화를 위한 고속도로 하이패스가 될 것입니다!! 그 고속도로 저도 함께 깔겠습니다, 투쟁!!!

연세대 학생 오제하


직접고용이 답이다. 청와대가 책임져라! 톨게이트 노동자들 투쟁을 지지합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김태양


톨게이트 노동자들을 지지합니다! 함께 싸우겠습니다!

연세대 학생 임재경


비정규직을 해고하는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입니까? 문재인 정부의 배신에 맞서 싸우는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이화여대 학생 이은혜


“일자리 만들겠다”던 문재인 정부의 대량 해고!! 해고 철회와 정규직화를 위한 투쟁은 정당합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이시헌


이 무더위에도 끝까지 투쟁하는 톨게이트 노동자분들을 지지합니다! 투쟁!

성공회대 학생 한재희


이번 추석에 시골 내려갈 때 톨게이트에서 정규직으로 직접고용된 동지 여러분을 뵙길 간절히 바랍니다.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국민대 학생 이재혁


동지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합니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 시대는 완전 거짓말이었다는 것이 계속 증명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동지들을 다시 복직 시키고 정규직화 해야 합니다. 동지들의 투쟁을 대학생도 응원합니다. 지지와 연대를 보냅니다!

고려대 학생 연은정


말도 안되는 톨게이트 수납원 대량 해고 사태! 노동자들 직접고용하고 정규직화화하라! 언제나 동지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김아라


자회사 전환은 노동자들을 쉽게 해고하겠다는 뜻일 뿐입니다. 사측은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직접고용하시기 바랍니다.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직접고용 투쟁을 응원합니다!

고려대 학생 김나영


정부가 자행한 비정규직 양산, 대량해고, 정부가 책임져라!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한수진


해고는 살인입니다. 하루 아침에 노동자 1500명을 해고한 문재인정부는 이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동지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합니다. 투쟁!

덕성여대 학생 유나연


끔찍한 MB 때, 직접고용으로 일하다가 하루아침에 용역 업체 소속이 된 노동자들. 문재인 정부와 한국도로공사, 자회사로 전환시키며 조건과 처우를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고 심지어 대량 해고까지! 우리 학생들은 톨게이트 수납원 노동자들의 투쟁을 통해 ‘적폐 청산’, ‘노동존중’, ‘페미니즘’ 대통령 운운하던 문재인 정부의 민낯과 실체를 똑똑히 알 수 있었다. 지금당장 직접고용하라. 학생들은 톨게이트 노동자들 편이에요!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박혜신


해고는 살인입니다. 톨게이트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한양대 학생

마르크스주의로 세상보기 목록 청년·노동자들의 삶과 투쟁 목록 청년학생 기고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