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토론회 영상

[마르크스주의 포럼]
[포럼 발제 영상] 거듭되는 참사, 국가, 자본주의(발제 김승주)

🎥[영상] 마르크스주의 포럼

거듭되는 참사, 국가, 자본주의(발제 김승주)

📰 기사로 보기

이태원 참사 직후 검찰이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에게 마약 부검을 권유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공분을 자아냈습니다. 이태원 참사는 ’마약과의 전쟁‘을 우선한 윤석열의 우선순위가 낳은 비극인데도 그 책임을 가리고 마약과의 전쟁을 정당화하려는 파렴치한 짓입니다. 

이태원 참사는 지금 사회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안전이 얼마나 철저히 무시되는지를 잔인하게 드러낸 사건이었습니다. 또한 이런 일은 세월호 참사, 광주 아파트 붕괴 참변 등 모습을 바꿔가며 거듭 반복돼 왔습니다. 책임 은폐와 꼬리자르기 등  참사 이후 국가가 보인 행태도 너무나 익숙한 모습이죠. 

왜 국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에 이토록 무관심하고 무책임할까요? 이것이 자본주의 체제의 운영 원리와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이 영상은 〈노동자 연대〉 신문 기자이자 《세월호 참사, 자본주의와 국가를 묻다》 저자인 김승주 씨가 지난 11월 16일 노동자연대 청년학생그룹이 개최한 오프라인 토론회에서 한 발제와 정리발언입니다. 

김승주 기자는 지난 11월 19일 열린 윤석열 퇴진 촛불 집회에서 왜 윤석열이 퇴진해야 하는지를 속시~원하게 발언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속이 뻥뚤리게 하는 김승주 기자의 집회 발언과 온라인 토론회 발표 영상도 함께 보시길 강추합니다!!

⏱타임스탬프

발제 00:00~24:40

정리발언 24:40~36:31

📖 추천 글과 영상

👉[영상] 이태원 참사, 윤석열 책임이다 – 이유를 조목조목 밝힌다(김승주 발제) 

👉[영상] 반박불가 뼈 때리는 촛불 청년 사이다 발언 “이태원 참사 책임자 윤석열 끌어내리자”(김승주 발언) 

👉[영상] 윤석열과 경찰, 이태원 참사 

👉《세월호 참사, 자본주의와 국가를 묻다》 

👉《자본주의 국가  – 마르크스주의의 관점》 

 

🌍노동자연대 청년학생그룹을 팔로우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

트위터

#이태원참사 #재난 #세월호참사 #김승주기자 #노동자연대청년학생그룹포럼 #청년포럼

토론회 영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