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비게이션 건너 뛰기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주요 사회 쟁점에 대한 기사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과 함께하는 토론 모임과 집회 등 활동 소식을 알려드려요!

토론회 영상

[노동자연대TV 온라인 토론회]
한일협정부터 강제동원 합의까지
민족주의 아닌 국제주의 관점으로 보기

 

발제: 김승주 (〈노동자 연대〉 기자, 《위안부 문제는 왜 해결되지 않을까》 공저자)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강제동원 피해 배상 책임을 면제해 준 것에 분노가 큽니다. 민주당은 “굴욕 외교”라고 비판하고 많은 좌파들도 그렇게 주장합니다.
윤석열은 한일 관계 개선은 “국익”이라고 응수합니다. 그 ‘국익’이란 무엇이고 상당한 ‘국익’이 있다면 이런 합의는 정당한 걸까요?
역대 민주당 정부하에서도 과거사 문제는 별 진전이 없었습니다. 과거사 문제는 왜 이토록 해결되지 않는 걸까요? 한일 관계의 역사와 쟁점을 국제주의 관점에서 살펴봤습니다.

 

📃 추천 글

윤석열-기시다 정상회담: 미국 제국주의 편에서 평화를 위협하는 세력(김승주, 〈노동자 연대〉 452호)
진보·좌파는 한일 갈등에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김하영, 〈노동자 연대〉 294호)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대해 말해야 할 점들(이현주, 〈노동자 연대〉 451호)
위안부 문제는 무엇이고, 왜 이토록 해결되지 않을까?(김영익, 《마르크스 21》 25호)

📽 추천 영상

[온라인 토론회 영상] 일본인·한국인 공동 발제: 사도광산과 일본 제국주의 — 과거와 현재

👉 〈노동자 연대〉신문
👉 노동자연대
👉 〈노동자 연대〉와 노동자연대TV 후원하기
(후원 계좌: 국민은행 694701-01-227958 예금주 백은진)

토론회 영상 목록